본문 바로가기

1종 대형 운전면허 기능 시험 벌써 5번을 보았다.

 

1회차~4회차는 서부에서 보고 5회차는 강남에서 보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5회차 강남에서만 굴절을 클리어하게 통과하고, 곡선 들어가기 전 마지막 우측 코너에서 연석타서 실격당했다.

 

체구가 좀 외소하고, 손이 건조하다보니 핸디캡이 더 있는거 같은 생각이다.

 

핸디캡 1 - 짧은 다리 , 다리 떨기

평소에 발바닥이 다 닿지 않고 발가락 부분만 닿은 상태에서 힘이 들어가면 다리를 떠는 경향이 있었다.

그래서 의자를 최대한 당겨도 발은 다아도 발 뒤축이 닿지 않았고, 그러다 보니 4차례 면허 시험 중에 계속해서 불안정한 클러치 조작을 했다.

긴장한 탓도 있었지만, 나도 모르게 다리가 덜덜덜 떨리니 어떻게 하니? 발 뒤축까지는 안 닿는데 ...

 

그래서 생각한 것이 엉덩이 뒤에 가방 같은 것들 대는 것이다 몰라도 5센티는 더 앞으로 당겨진다.

그리고 의자 자체를 앞으로 당긴것이 아니라 고개를 뒤로 움직인다거나 하는 자연스러움도 있다.

 

등을 받쳐주면서 자연스럽게 발 뒤축이 다아, 클러치 조작이 훨씬 수월해 졌다.

여담이지만 1종 대형 운전면허 기능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클리치 조작이라 생각한다.

 

핸디캡 2 - 건조한 손바닥, 미끄러짐

버스의 핸들은 승용차나 화물차 같은 수준이 아니다.

이건 가정용과 상업용의 스펙 차이라고나 할까? 핸들이 엄청 크다. 라는 생각이다.

발 뒤축이 닿지 않아 핸들 돌리는 것도 부자연 스러운데, 손까지 건조해서, 핸들링이 쉽지 않다.

 

기구를 설치해서 돌릴수는 없는 것이고,

 

다이소에서 파는 미끄럼 방지 장갑 같은거 장만해서 껴본다.

전면에 고무 패킹 된것은 움직임이 부자연 스러우니, 애기들 쩜쩜쩜 미끄럼 방지 같은 돌기 붙어 잇는 것으로 사길 추천한다.

미끄럼 방지도 되며, 고무가 없는 부분이 많아 훨씬 자연스러운 손 움직임이 된다.

 

핸디캡 3 - 절대적으로 부족한 연습량

이거 학원에서 주구장창 연습하면 금방 취득할 것도 같다. 하지만, 비싸고 그렇게 까지 1종 대형 따야 하나? 싶어서 일반 운전면허시험장을 택하긴 했지만, 이거 어디 연습할 데가 없다.

강남에서 실격당해 출발지로 끌려가면서 어디 연습할데 없는지 물어봤더니, 없다하며, 다들 이렇게 떨어지면서 연습한다고 다들 10번 이상은 떨어지고 그런다고 한다.

나만 그런 것은 아니니, 하지만 실 연습 기회가 적은데 이를 만회 할 수 있는 것은 유튜브 영상이다.

 

유튜브 영상들 보면 참 쉽게 설명하며 쉽게 딸수 있는 것 처럼 말한다.

대부분의 유튭 영상들 수많은 시행 착오들을 통해 반복해서 제일 나은거 하나로 편집해서 올리니, 당연히 쉽게 딸수 있는 것 처럼 보이지 싶다.

 

유튭 영상 하나를 달달 외우고, (솔직히 앞에 1~2 기능 코스 정도 까지만 보면 된다. 떨어질꺼니까...) 들어가보다.

 

내가 봤을때 중요한 것은

진입 위치, 기억짜를 빠져 나오는 방법 크게 두가지로 보인다.

 

2020년 11월 2일 6번째 도전을 다시 강남에서 한다. 곡선까지는 통과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참고 - 차량 중앙 맞추는 방법

이런거 알려주는 곳이 없다. 난 신장이 작은 남성이다.

내가 느끼는 버스의 센터는 대시보드에 걸친 와이퍼 끝선이 중앙이고,

앞유리창 가운데 부분이 오른쪽 끝선이다. 왼쪽 위치는 사이드 미러로 본다.

 

 

 

일단 본인은 다리가 좀 짧다. 왜냐면 키가 평균신장에서 10쎈치 정도 작기 때문이다.

 

 

~~~쩜프~~~~~~~~~~~~~~~~~~

 

 

~~~쩜프~~~~~~~~~~~~~~~~~~

 

2020년 12월 7일 드디어 8번 응시 만에 합격

 경사로 - 5점

 굴절 진입 - 5점

 굴절 내부 - 5점

 곡선 탈선 - 5점

 

~~~~~

서울에서는 대기가 많아서 2주에 1번 정도 응시 가능했었으니까

딱 4달 걸렸다.

 

~~~~~

내게 제일 큰 부담 덩어리인 1종 대형을 합격했으니~

 

이제

운전정밀적성검사는 12월 4일에 했었고

버스 자격 시험도 화물운송 자격 시험과 함께  12월 11일에 응시했는데 운좋게 둘다 합격

도시가스사용자동차운전자(온라인) 3시간 짜리 - CNG 교육은 12월 13일에 이수 완료 했고

화물운송 합격자 교육 8시간 12월 14일에 완료하고 자격증 발급 신청은 14일에 하고

 

그리고 취업을 위해선, 1종 대형 취득 후 1년이 경과하거나, 경력 1년이 필요하다.

하지만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 화성 및 상주에서 진행하는 10일, 80시간 짜리 "버스운전양성과정" 인데,

접수 비용도 비용이지만, 자리 자체가 잘 나지 않는다.

 

"버스운전양성과정"에 신청하기 위해서는 1종 대형 취득 면허와 버스운전자격증이 필요하다.

 

1종 대형 견인 (대견) 도 가장 빠른시험일정일 1월 4일 이라고 해서, 서류 접수 했다.

참고로 온라인 접수에서보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직접 접수 하면 자리가 있는 경우가 있다.

아무래도 캠핑의 영향인지, 소형 견인으로 취득하려는 사람도 많지만, 대형 견인도 많이 따려하나봐요.

접수일정 잡기가 쉽지 않네요.

 

 

반응형

코카티비-CoCaTV

생활하면서 불편한 것들, 생활하면서 다음에 또 찾게 될 것 같은 것들, 기록 해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