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https://philosopher-chan.tistory.com/1307
build.gradle에 viewBinding을 선언해주고
아래와 같이 binding.testButton 의 형태로 바로 접근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viewbinding을 사용했을 때, 장점이 뭐가 있을까요?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뷰의 갯수대로 코드를 추가해줘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findViewById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리고 Null safety합니다.(Id를 잘못 입력해서 에러가 나는 경우가 없습니다.)
여기까지 Viewbinding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공부하다보면 DataBinding에 대한 것도 나옵니다.
얘는 뭐고 어떻게 사용하고 뷰바인딩과 차이는 무엇인지 밑에서 알아볼까요?
일단 데이터바인딩(databinding)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살펴보면
마찬가지로 build.gradle에 넣어줍니다.
xml 파일을 <layout></layout>으로 감싸줍니다.
이렇게 하면 Databinding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뷰바인딩과 데이터바인딩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1. 뷰바인딩의 속도가 더 빠릅니다.
2. 데이터바인딩은 <layout>태그를 사용하여 만든 레이아웃을 처리하고, TAG를 삽입한다.
3. 뷰바인딩은 양방향바인딩을 지원하지 않는다.
'코딩ㆍ개발 정보 > 안드로이드앱 (코틀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틀린 xml에 이모지 삽입하기 (0) | 2023.12.24 |
---|---|
scrollview는 하나의 자식만 허용한다. (0) | 2023.12.24 |
코틀린 databinding개념 및 간단 사용법 (0) | 2023.12.24 |
안드로이드 Vector 이미지 만드는 방법 (0) | 2023.12.24 |
리사이클러뷰 에 지정된 item 레이아웃 파일 변경하는 방법 (0) | 2023.1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