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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지원 사업으로 버스운전자 양성과정으로 진행중입니다

2021년 1월 18일 ~ 1월 29일 기간 동안의 입교 활동을 메모해두려 합니다

입교 전에 셔틀 버스를 안내해준다


사는 곳이 의정부여서 망월사에서 타야하는데 출발 시간은 오전 6시이다

망월사역 1번 출구라고는 하나 해당 시간까지 도착하려면 집에서 몇시쯤 나와서 어떤 버스를 타야하는지 티맵으로 대충 검색해보고 출발지 근처로 갔지만, 정확한 탑승 포인트를 찾지 못해 긴장하던 중 같은 과정을 진행하는 또 한명의 동지를 만났다

반가운 버스를 보고 쫒아가서 탔다
버스가 경유지를 들려가며 화성 센터에 도착하니 8시다

입교 첫날이라
오전 1교시에는 지원 취지와 10일차 교육 방향과 운수업체 연계를 위한 조사등을 간단하게 한 후
2교시에는 10일차 수업에 대한 상세한 일정과 그 배경을 설명해주었으며 5일차 및 9일차에 있는 평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주었다. 출결 등 성실도에 대한 부분도 언급한다. 그러시며 경기도 시내버스를 위한 목적이 아니고 버스 운전에 자신이 없거나, 일정 도중 조퇴 및 결석이 예정된다면 다른 기수로 대기하여 옮길 것을 적극 유도하신다.

그리고 나서 점심 시간이다
점심은 1층 식당에서 반 별로 먹는다
처음이라 서먹한건 어쩔 수 없다

식사 후
3교시는 2 교시에 이어 그 서먹함을 없애려 한명씩 돌아가며 2~3분간 자기 소개를 한다.
그리고 반장을 뽑는다.
반장에게는 기수 진행 중 코멘트를 남겨 준다고 한다. 모르긴 해도 평가 점수에도 영향이 갈 수 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이다
2시 이후에는 드디어 실외 교육이다

첫날은
안전벨트, 운전자세, 두손운전의 중요성에 대한 짧은 교육과
승용차(아반떼)에 4인 1조로 탑승하여
슬라럼 통행과
풀 제동(ABS) 실습을 해봤다
약 2시간 진행되는 동안 1인당 30분 정도 운행을 해봤다

마지막 교시는 5시에 진행되었다
오늘 교육에 대한 정리 및 QA를 받고
정리했다

이렇게 첫날의 수업은 마쳤다

2-3일차는 소형 버스로 진행된다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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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차(2021.01.19) 교육

운수업체 간략 점검
1교시
소형 버스 카운티 매뉴얼 검토
평가 방법에 대해 어제에 이어 오늘 한번 더 이야기를 듣고
변속기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2교시는 외부에서 카운티 차량으로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수동 운전이 익숙하지 않은 분은 선을 들어 수동 운전 교육을 특별히 받지만, 좋은 것은 아니다.

클러치를 활용한 운전 방법이 주요 핵심으로
약 2번씩 진행했다

언덕길에서 클러치만으로 1,2,3단 으로 올라간 후
브레이크로 먼저 제동 후 클러치로 정지마무리
밀림에 대한 느낌을 익히기 위해서
기어 1단 놓고
브레이크를 먼저 뗀 후 (자동으로 뒤로 밀림)
클러치를 살살 떼서 밀림 회복 및 출발
우회전 후에는 우측 차선 간격을 맞추며 악셀을 살짝씩 이용해서 내려간 후 우회전
대형 슬라럼 주행 후 유턴
협소 슬라럼 주행 후 원위치의 패턴이다

악셀을 밟을때 RPM이 솟구치는 경우가 있다

클러치를 완전히 땐 후 엑셀을 밟아야 하는데
클러치 조작 및 수동 운전에 익숙하지 않아서다

1500 이상의 고RPM은 감점 사유이므로 항상 조심해야 한다

특히나 두손 조작은 아직 익숙하지 않아 나도 모르게 한손으로 슬라럼을 독파하는 것을 주행 종료 후 옆의 분이 알려주시면 알 수도 있다

한손 주행도 고RPM(반클러치) 처럼 주요 감점 사유다
2-3일차 교육은 이것에 무언가 하나씩 추가하며 연습을 해본다고 하였다

이렇게 2회 정도 주행 후 점심을 먹었다

3교시
오후 1시 시작이다
이번에는 대기 및 종료시 우측 깜박이
시작시 좌측 깜박이 추가하고
언덕길 오를때
우측 콘5개을 살펴보며 올라가는 것을 반복 진행한다

4교시
오후 3시 10분
큰 슬라럼 대신
평행 주차 2개를 추가해서 5시까지 진행

5교시 정리
오후 5시 10분
타이어 교육
타이어에서 중요한 점
1. 생산년도(제조일자) 주차년도 : 5년 ~6년
2. 마모도, 마모도 표시 위치로 확인
소형 1.6 밀리, 중형 2.4밀리, 대형 3.2밀리
마모도 표시위치 홈에 보면 잡혀지는 부분이 있음
3. 적정 공기압
계절 관계없이 1년 내내 동일하게 유지 하는 것이 좋음
적정 공기압 표시 위치
- 운전석 뒤 필러에 표시
- 매뉴얼에 표시
- 타이어(최대 허용공기압 만 표시) 대비, 70~80%

* 개인적인 관점에서 훈련 목표 주안점: 우측을 계속 살피는 주행 연습을 하며 우측 차선과의 거리 및 차폭을 익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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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일차(2021.01.20) 교육
입하교 반복으로 피로도가 조금씩 누적되는 느낌이다
좋게 받아들이자

피로도가 쌓인다는건 익숙하지 않은 몸이 익숙하기까지 적응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도전은 즐거운게 평가 및 수료결과 까지도 좋게 마무리했음 좋겠다

1교시
9시
후사경 관찰 미숙
안전벨트 미착용 시 사례 시청
느슨한 운전자세로 인한 패달 사용 불가 상황 사고
대륙 안전벨트

2교시

- [ ] 우측깜박이
- [ ] 도착
- [ ] 중립, 사이드 채우고
- [ ] 문 엽니다
- [ ] 문 닫습니다
- [ ] 브레이크 누르고 사이드 풀고
- [ ] 출입문 후사경, 실내 후사경, 좌측 후사경 관찰
- [ ] 좌측 깜빡이 점등
- [ ] 기어1 변속
- [ ] 클러치 떼면서 엑셀 자리로 옮기기
- [ ] 클러치 레스트로 이동

- [ ] 출발 후, 우측 깜박이 돌고

3교시
오후 1시 - 2시 45분
진도문제로 추가하지 않고
오전과 같은 연습 적용

시선 주는 방법
전방 50
좌우 20-20
실내 10

4교시
오후 3시10분 - 4시 55분
3교시 연습 지속

5교시
오후 5시 20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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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차(2021.01.21) 교육
수강인원은 많고 제원은 한정되어있어,
이번 교육에서는
물음표를 느낌표로 바꿔보는 역할로 배우고,
후에 연습으로 완성해야 하는 구조다.

1교시
9시 시작
그린시티, 슈퍼에어로시티 매뉴얼을 통해서 특이사항 및 제원 확인

탑승 시 확인사항
1. 배터리 릴레이 (메인) 켜기
2. 키(2칸) 온
- 중립확인
- 3초 후 (띠디딕) 시동걸기
- 에어 확인 및 공기압 맞추기
3. 기타
- 전조등 스위치 및 다기능 체크
- 기어 뺄때는 빠르게 넣을때는 느리게 툭 1,2~~~~
- 우측 공조기는 운전석
(성에시 외기, 유리로)
- 왼쪽 공조기는 승객석
( 성에제거는 히터 + 송풍이 효과적)
히터는 운전석 좌측에 있음

왼쪽 운전석으로 부터 히터 3,2,1
피에이치알 불
펌프 순환
번 - 버닝 상황

차량 점검 주요 체크사항
벨트
냉각수
엔진오일

2교시
10시10분
주향은 하지 않고
차량 내 외부 실제 확인
시트 조정 및 조향 조절
메인스위치 기러중립 온 드득 3초 후 시동
에어확인
시트 상세 조정
미러 확인 및 조정
작동 스위치 확인
차량 앞 우측 앞바퀴 옆에 대한 미러 확인

3교시
13시
그린시티로 전일 교육 진행
문열기 제외 전과 동일하게 진행 후
평행주차 빼고 도로 주행, 교차로 주행 및 브레이크를 추가함
rpm은 교육싱 1300으로 조정하여 진행한다

15시 20분
어제와 동일한 코스 진행
문열기 및 평행 주차가 부활했음

앞문 열고 뒷문 열고
뒷문 닫고 앞문 닫고

17시 20분
운행관련 정리 및 운수 업체 관련 작성 부분 짚어줌
업체의 사정 및 추천 업체 등

오늘은 중형 첫날인데
중형차의 에어 브레이크는 기존 유압식 부레이크와 감이 완전 다르다
유압식 처럼 밟으면 급정거가 된다
살짝 밟고 유지하며 제동량을 파악해야 한다
한번에 바람 빠지는 소리거 좋으면
푹푹푹 이렇게 끊어서 하면 좋지 않다

단, 1단에서 2단은 움직이면 거의 변속해도 무리가 없으며 익숙해지면 언덕 코스도 4단까지 여유있게 올릴 수 있다

그렇지만 기어 변속감이 승용이나 카운티와는 다르다
타닥 바로 하면 안되고
탁투욱 처럼 뺄땐 빠르게 너을땐 한박자 늦게 기어를 찾아 살살 넣어줘야 한다

남 갑자기 기어변속이 안되서 난감한 하루 였다





5일차
원래는 1차 테스트가 있는 날이지만
택시자격과 겹쳐 월요일 오전으로 변경되어

중형 버스 연습을 계속 했다

1교시
버스 사고 대처 방안 - 인터넷 기사 글 참조해서 공유
1단 움직임이 있으면 바로 2단해라
2단 출발도 큰 문제는 없지만 1단 목적은
중대형 차의 미션 부담을 줄익 위해 1단을 하는 것이다

테스트 코스 알림
한손은 한바퀴 돌아갈때마다 누적 감점


2교시
10:10 부터 11:40
3교시
13:00 - 14:55
4교시
15:20 - 16:50

중앙에서 출발
평행주차 2회
슬라럼 1회
언덕 주행
탑승하차
방지턱 1차
방지턱 2차
우회전 1차
우회전 2차
출발지로 이동

오후에도 계속 진행하였다

5교시
17:20-


6일차
9:00-
평가 방법 문의 및 버스 신호 위반 등 맨인블랙박스 영상 시청
10:15
시험장 1회씩 주행
후 1전 부터
평행주차 및 슬라럼 평가

난 평행주차 40초로 여유 있게 나오다
2단 기어 체결 미스로 주행하며 기어 넣다 코너에서 한손 주행 -3

이 리듬 가져 갔는지
술라럼은 0.2초 오바에 콘도 하나 건드렸다

13/20
그래도 중간은 된다 휴

첫단추를 잘 맞춰야 한다는 말이 맞는 거 같다

점심 12:20 -

오후 1:30
3교시 시작

기존연습장의 바깥 라인을 돌아본다
회전교차로 및 정류장 4개를 정차하며
출입문 열기를 진행하고
방지턱과 정지선을 지킨다

모래페트병이 쓰러지지 않도록 제동하며
특히 기어중립 주행 및 제동이나, 클러치 먼저 하는 제동 습관을 하지 않는다

7일차

1교시
9시
생생정보통신 영상 평 마을버스 여성 기사
경위서 사례 검토

2교시
10시-11시45뷴
대형버스 1일차

좌우코너주행
우코너 주행
우코너 주행
보호벽 통과
4단가속
원샷 정차
원위치

3교시
13:00 -




8일차
1교시
9시
교차로 및 법규 이해

10시 15분
대형 노선연습 B코스

13시
동일
15:20
동일


9일차
1교시
9시
평가 설명 등
영상 시청

10시
2차 평가 노선 운행
6분 노선

13시
동일

15시
2차 평가

모든 시험은 운이 존재한다
어떤 감독관을 만나느냐?

모든 시험 결과에는 핑계가 존재한다
잘 못한 이유

그리고 시험 결과는 대부분 미련이 남는다.

대부분 완벽하진 않기 때문이다

결과 점수를 알 수는 없지만

여기까지 오길 잘 했고, 그간 고생했다
그걸로 됐다



17시 20분
평가 결과 qna 등 수업 종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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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차
1교시
9시
시선처리 중요 영상
덤프사망사고 등 영상

10시
단체 사진 촬영

2교시
10시
큰 s 포함 코스 진행

3교시
13시
동일

4교시-5교시
15시
평가지 작성
출석부 서명
식사 확인 서명
실습 평가 등을 7-10일 이내 업체로 제공
업체 연락 방법 및 면접 방법 안내
수료증 수령

17시
연수 종료















추신:

추신을 덧붙이는 오늘은 2022년 11월 말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교육과정에 대해 느낀 전반적인 느낌은,
소형, 중형, 대형 버스를 모두 접해볼 수 있는 기회는 있지만,

버스 운전에 미숙한 사람에게 운전 스킬 등을 가르치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엔 실습시간이 너무 적습니다.

본 양성과정 수료를 통하여,
입교생에 대한 버스 운전자로서의 점수를 평가하여,
입교생이 지원하는 경기도 내 버스회사에
이 정보를 연계해서 전달하는 역할

그 이상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반 승용차 초보 운전도 직접 운전해봐야 초보를 빨리 면할 수 있는 것 처럼
이런 버스 운전도 직접 운전해 봐야 빨리 초보를 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버스를 운행한다고 지원하는 사람에게 
갓 나온 새차,
자동변속기가 달려있는 차량,
전기차를 배정하며,
안전 운전 부탁드립니다 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10년 가까이된 오래된 차를 처음 차게 되며,
수 많은 사람들이 그 버스를 운전했으며,
그 만큼, 기어와 클러치는 제 각각이며,
기어가 제대로 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양성과정을 수료하셨다면,
버스 운전을 준비중이시라면,
대형, 중형, 소형 버스 가리지 말고,
지원하시고,
급여 같은거 생각하지 마십시오.
초보떼는게 더 큰 수익입니다.

견습 잘 하시면서,
처음 3개월, 처음 1년, 처음 겨울
무사히 잘 보내셔서
버스 기사로서 롱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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